체스 오프닝/함정 오프닝

체스 뉴비 킬러 오프닝! 스콜라 메이트에 대해 알아보자

hyperchess1 2024. 9. 28.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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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갑습니다. 하이퍼체스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체스 뉴비 킬러 오프닝인,

스콜라 메이트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스콜라 메이트(Scholar Mate)

스콜라 메이트는 Bc4와, Qh5의 연계 공격으로

f7 폰에 대한 공격을 하는 걸 말합니다.

 

 

f7 폰에 대해서 비숍과 나이트가 압박을 거는데,

여기서 흑이 잘못두게 되는 순간, Qxf7#로 체크메이트에 당하게 됩니다.

 

 

지금 퀸은 비숍이 지키고 있기 때문에, 잡을 수 없고,

퀸이 킹이 갈 수 있는 퇴로를 전부 차단하면서 킹을 공격하기 때문에,

체크메이트로 경기를 이기게 됩니다.

 

스콜라메이트는 온라인 체스에서는 심해에서도 잘 안먹히지만,

오프라인에서 체스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에게는 잘 먹히는 오프닝입니다.

실제로 제가 그렇게해서 이긴 경기가 꽤 많았으니까요.

 

그럼 스콜라메이트에서 나올 수 있는 라인들을 알아봅시다.

 

Qh5 스콜라메이트

 

1.e4 e5

 

여기서 스콜라메이트는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Bc4를 먼저 하는 스콜라메이트가 있고, Qh5를 먼저 하는 스콜라메이트가 있는데요.

여기서 저는 Qh5를 먼저 하는 스콜라메이트를 추천하는데, 왜냐하면

Qh5를 하는게 조금 더 함정적인게 많기 때문입니다.

 

Qh5 라인을 보면서, 어떻게 해야 스콜라메이트를 수비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Qh5

 

일단 이 Qh5는 2가지 단점이 있는 수입니다.

 

첫 번째로, 퀸이 나와있기 때문에,

흑의 기물 전개로 인해서, 퀸이 공격당하면서, 시간 손해를 입게 되고,

흑이 전개속도에서 더 빨라진다는 단점이 생깁니다.

 

두 번째로, 중앙싸움 d4를 퀸이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중앙 싸움이 늦어지고, 중앙 싸움이 늦어지게 되면, 흑에게

주도권을 내줄 수 있는 가능성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스콜라메이트가 마스터 레벨은 물론이고,

중수 레벨에서도 거의 안 쓰이지만, 입문자 레벨에서는 당할 수 있는

함정이 꽤 많은데,

 

여기서 첫 번째 함정이 나옵니다.

퀸이 나와있는걸 공격하려고, 바로 g6로 공격하는게 그 함정인데,

g6를 두게 되면 바로 게임이 망합니다.

 

(2...g6?? 3.Qxe5+!)

 

이렇게 Qxe5로 킹과 룩에 포크가 걸리면서,

결국 룩이 잡히면서 백이 이길 정도로 유리한 포지션으로 들어갑니다.

 

 

그니까, Qh5가 아무것도 안한듯 보이지만,

e5 폰을 공격하기 때문에, 이걸 지켜야 합니다.

제일 무난하게 지키는 방법은 Nc6로 지키는 겁니다.

기물을 전개하면서, 나이트도 중앙을 잘 지원하니까요.

 

2...Nc6 3.Bc4

 

f7에서 비숍과 퀸이 합세해서 공격합니다.

흑이 여기서 다른 수를 둘 시간이 없다는 거죠.

다른 수를 두게 되는 순간, 바로 Qxf7# 니까요.

 

여기서 해결법은 있는데,

바로 이때 g6를 두는 겁니다.

 

3...g6!

 

 

이러면 퀸이 f7에 대한 공격은 차단이 되고,

Qxe5는 c6 나이트가 수비해주기 때문에 수비가 됩니다.

 

4.Qf3

 

f7 지점을 다시 퀸과 비숍이 합공하며, Qxf7#를 다시 노리게 됩니다.

여기서 흑은 이걸 수비해줘야 하는데, 제일 좋은 수비 방법은 Nf6입니다.

 

4...Nf6

 

나이트가 퀸이 f7폰을 잡지 못하게 가로막아서 수비합니다.

나이트는 퀸의 보호가 있기 때문에 잡히지 않고요.

 

이 포지션 자체는 흑이 꽤 좋은 포지션입니다.

왜냐하면, 일단 백이 퀸을 여러번 쓰면서 시간 소모를 할 동안,

흑은 나이트 전개를 완료했고,

 

흑이 d5로 센터싸움만 하게 된다면,

흑이 주도권을 가지고 더 유리한 포지션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배워둬야 할 라인을 보자면,

 

5.g4?

 

마지막으로 이것만 알면 어느정도 수비할 수 있는데,

g4가 사실 알고 보면 별거 아닌데, 잘 모르면 크게 당할 수 있는 라인입니다.

 

일단 g4 아이디어가 g5로 나이트를 공격하겠다는 겁니다.

나이트가 피하면 Qxf7#를 노리겠다는 거죠.

 

하지만, 여기서 흑이 강력하게 풀어갈 수 있습니다.

 

5...Nd4!

 

나이트가 d4로 가면서 퀸을 한번 공격합니다.

게다가 지금 나이트가 c2 폰을 잡으면서, 킹과 룩을 포크걸 수 있기 때문에,

백 입장에서는 퀸을 c2폰을 지키는 선에서 이동해야 하는데요.

 

어디로 이동하든지 흑의 다음 수가 꽤 강력합니다.

 

6.Qd1 d5!

 

폰을 밀면서, 자신의 전개속도가 빠르다는 점을 제대로 활용합니다.

백이 d5 폰을 잡을 순 있긴 한데, 흑도 g4 폰을 잡을 수 있습니다.

 

7.exd5 Bxg4 8.f3 Ne4!!

 

여기서 비숍을 먹거나 가만히 있으면 Qh4+ 이후 Qf2#가 있고요.

e4 나이트를 잡으면 뒤에 퀸이 잡히기 때문에, 흑이 이기는 상황으로 갑니다.

 

이번 글은 여기까지고요.

다음 글에서는 또 다른 함정 오프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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